사용성 평가란?
사용성 평가는 서비스 디자인과정에서 산출된 프로토타입을 평가할 때 주로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주로 사용성 평가를 할 때는 실제 사용자에게 사용상황과 과업을 부여하고 수행하는 방법을 관찰하거나 사용자들이 수행하는 과정중에서 느낀 불편함 등의 의견을 들으면서 개선점을 찾습니다.
사용성 평가 방식
- 탐구형 : 주로 Lo-fi 프로토타입을 사용하여 사용자들이 어떻게 프로토타입을 사용하는지 관찰하는 방식
- 평가형 : Mid / Hi-fi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서비스 출시전에 앱이나 웹사이트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방식
- 비교형 : 여러개의 시안, 대안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때 사용되는 방식
- 게릴라 테스트 : 프로토타입을 특정 구간에 설치한 후 지나가는 무작위의 사람들에게서 평가를 받는 방식
사용성 평가 종류별 특징 (수행시기, 반복주기, 장/단점)
일반 사용성 평가
수행시기 : 초기 아이데이션 과정
특징 : 주로 초기에 다양한 아이디어를 탐구할 때 사용되며, 구체적이고 명확한 디자인 방향성에 도달할 때까지 정기적으로 진행됩니다.
- 장점 : 실제 사용자들의 리얼한 보이스를 들을 수 있습니다.
- 단점 : 실제 사용자들의 리크루팅이 어렵고,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전문가 평가
수행시기 : 중기/후기 평가과정
특징 : 인지심리학의 원리를 이용해 전문가의 시각에서 서비스의 사용성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주로 휴리스틱 평가를 많이 사용합니다. 주로 새로운 ux전략을 수행할 때 전문가 평가를 반복해 진행합니다.
- 장점 :시간이 부족할 때 사용자 평가 이상으로 다양한 의견을 얻기에 좋다.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이해관계자들의 빠른 의사결정을 도와줍니다.
- 단점 : 엄격한 평가 기준과 사용자들의 요구를 충족하지 못할 수 있으며, 사용 맥락과 시스템의 목표 가치를 확인하기 충분치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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