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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UX 디자인

UIUX : 디자인 시스템 가이드라인 - 작업시 유의사항

by 디자인.연 2022. 8. 7.

 

 

 

요즘 새로운 프로젝트를 맡게 되어서 UIUX관련 정보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디자인가이드에 맞춰 컴포넌트를 만들기 전에 디자인가이드를 만들때의 유의사항을

분석하고 적립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이정리해 보았습니다.

 


 

1.목적과 범위 구체화

[목적]

  • 어떤 이유로 시스템과 디자인 원칙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게 되었는지
  • 어떤 프로세스에서 디자인 결정이 어려운지
  • 사용자 입장에서 어떤 부분이 디자인 일관성이깨지고 있는지

 

[범위]

  • 어떤 서비스부터 적용할 건지
  • 어떤 성격의 앱인지 (컴포넌트의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해 중요)

 

2.AS-IS / TO-BE 정의하기

[AS-IS]

  • 현재 브랜드/경쟁사 AS-IS분석을 통해 기능과 콘텐츠 분류
  • 기능단위로 쪼개 비슷한 성격의 UI끼리 묶기 (ex 차량예약, 상담예약, 상세 콘텐츠확인 등)
  • 분류된 기능별 사용 기술 정의 ( ex 예약기능(직접,전화,톡 등), 스마트키)

 

[TO-BE]

  • 분석된 기능을 바탕으로 사용자 관점으로 여정 맵핑 (각 여정의 어떤 맥락에서 사용 기능인지 파악하기 위해)

 

3.주요 화면을 기준으로 컴포넌트 정의하기

  • 우리 서비스/시스템은 어떤 컴포넌트를 정의할지 (Google / Apple의 컴포넌트 가이드를 참고)
  • 자주사용할 컴포턴트 기준으로 가이드 정의
  • 하나의 컴포넌트를 어떻게 묶고 쪼갤건지 (ex 상단 시트 - 아이콘+텍스트, 텍스트 온리, 대타이틀/소타이틀 등)
  • 컴포넌트들의 명칭 통일하기
  • 상태별 컴포넌트 스타일 정의하기( 클릭시, 마우스오버시, 스크롤시 등)
  • 전체 컴포넌트를 아우르는 디자인 가이드 목차 잡기 (ex 타이틀, 버튼, 인풋 등)

 


여기까지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위한 고려사항이였습니다.

 

UIUX관점을 점검하고 재확인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최대한 간략하게 핵심만 정리하였습니다.

새롭게 인지되는 사항이 있을 때마다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려고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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