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TIP

브랜드 네임 제작시 주의할 점

by 디자인.연 2022. 8. 8.

서비스의 시작은 무엇일까요?

어쩌면 네이밍 즉 이름을 짓는 것이 서비스의 첫 시작이 아닐까 합니다.

어떤 서비스던 이름을 통해서 가장 먼저 소비자에게 각인이 됩니다. 즉, 브랜드의 정체성을 대표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중요한 네이밍 제작 작업 전 체크리스트를 미리 확인하고 이에 맞춰 네이밍을 선정한다면, 단순히 개인의 취향에 의해서 네이밍이 결정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명확한 가이드를 가지고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저는 크게 비즈니스적인 측면과 디자인적 측면, 이렇게 2가지 체크리스트를 점검하며 네이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적 체크리스트

  • 브랜드 전체의 컨셉과 이미지를 포함하는가
  • 동일한 네이밍으로 등록된 다른 앱은 없는가 (시장에 이미 퍼져있다면 효과를 보기 어려움)
  • 타사와 차별화 될 수 있는 가
  • 상표 등록에는 이상이 없는 가

디자인적 체크리스트

  • 발음하기 편안한가
  • 길이는 적당한가
  • 기억하기 쉬운가
  • 가독성이 좋은가
  • 한글/영문 레터링이 조화로운가

잘 된 브랜드 네이밍은 그 자체만으로도 광고 효과가 되며 브랜드 포지셔닝의 전략적 역활을 수행하는 만큼 체크리스트를 활용해 꼼꼼히 분석하고 접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